책 소개
•
심화 개념과 기출, 폴라리스 문항이 어우러진 24개의 강의
•
역대 폴라리스 문항 선별 + 신규 문항, 총 87개의 자작 문항 수록
•
기출 및 폴라리스 문항에 대한 심층 분석
지구과학은 지식을 미지의 세계로 확장하는 학문입니다. 대기과학자들은 유체역학을 기반으로 태풍 및 중위도 저기압과 같은 대규모 시스템의 변화에 대해 이해했고, 천문학자들은 다양한 수학적 도구와 일반 상대론을 이용하여 팽창하는 우주의 모델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렇게 지구과학은 잘 모르는 현상을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수/과학적 지식들을 이용하여 해석하는 과정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지구과학 I이 끝이 없는 과목이라고 불리는 것은 바로 그런 이유에서일지도 모릅니다. 1년 동안 같은 내용에 대해 이것이 교육과정인가요, 아닌가요? 라고 묻는 질문이 수십 개씩 올라오고, 수능 전날까지 듣도 보도 못한 새로운 개념이 등장하는 과목은 아마 지구과학밖에는 없을 겁니다. 심지어 평가원조차 교과서에 적혀 있지 않은 개념을 담은 문항을 6/9월 모의평가, 나아가 수능에서 선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논란들은, 어쩌면 지구과학이 그 본성상 감내해야 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지구과학을 지구과학스럽게 출제하기 위해서는 학생이 교과 내 개념을 얼마나 잘 확장시킬 수 있는지 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러한 문항들은 학생들로 하여금 어떤 컨텐츠도 수능에 처음 나오는 생소한 문항을 대비해줄 수 없다. 라고 생각하게 하여, 컨텐츠에 대한 회의감을 갖게 하기도 합니다.
어떤 방식의 공부가 이러한 상황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교과 외 개념을 나열한 후 암기하는 것이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지구과학 개념은 너무나도 방대합니다. 그 중 내가 공부한 개념이 수능에 출제되는 요행을 바라는 것은 좋은 과학자의 태도가 아닙니다. 저희는 모르는 상황이 제시되어도 해결해나갈 수 있는 방법과 과정을 배우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교과 외 지식들을 단순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교육과정 속의 내용으로부터 어떻게 추론될 수 있는지를 설득하는 것.
지구과학이 기존의 지식을 미지의 현상에 적용시켜 나가듯이, 교육과정 내의 지식을 교육과정 외의 지식으로 확장시켜 나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
지구과학을 더 지구과학답게.
폴라리스팀이 NAVIGATOR를 선보입니다.
설계 배경
강사가 강의를 통해 강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사람이라면, 저자는 컨텐츠를 통해 학생들과 지식을 공유합니다. 그런데 내용을 전달하는 데 있어서, 글로 서술된 컨텐츠는 즉각적 의사소통인 강의에 비해 많은 제약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NAVIGATOR는 교재를 통해서도 강의를 하는 것과 같이 총체적인 지식의 전달이 가능할까? 라는 생각으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과학탐구 과목의 컨텐츠는 개념서, 기출, N제, 모의평가의 4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분류는 개념과 기출 학습, 문제 풀이를 구별한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문항은 본래 개념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고, 배운 내용을 직접 활용하며 적용시켜보는 과정에서 그 의미를 갖게 됩니다. 그런데 개념과 문제 풀이를 따로 나누어 배우다 보니 둘 사이를 이어주는 연결 고리는 상실되었고, 결국 학생들은 개념과 문제 풀이가 따로 노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모든 것들을 하나의 교재에 담음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마치 수업을 할 때, 개념과 관련된 기출 문항과 자작 문항을 소개하고 함께 풀어보며 개념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듯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기출 문항, 자작 문항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 책은 그렇게 구성된 24개의 강의를 여러분께 전달합니다.
문항 분석
지금까지 폴라리스팀이 N제와 모의평가 등의 교재를 통해 문항을 선보이면서 항상 아쉬웠던 점은, 출제자의 의도와 설계가 학생들에게 잘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학생들 대부분이 해설지를 보고도 잘 이해하지 못한 문항들이 있었고, 강사가 본래의 출제 의도와는 다르게 문항을 해설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의 본문에는, 저자가 직접 서술한 문항에 관한 이야기들을 포함시켰습니다. 출제자가 직접 전달한 언어를 바탕으로, 과거에 이미 풀어 보았던 문항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Introduction
I. Meteorology & Oceanography
Lecture 1. 온대 저기압
Lecture 2. 태풍
Lecture 3. 악기상
Lecture 4. 대기 대순환
Lecture 5. 표층 해류
Lecture 6. 심층 순환
Lecture 7. 엘니뇨와 남방 진동
Lecture 8. 기후 변화의 외적 요인
Lecture 9. 기후 변화의 내적 요인
II. Geology
Lecture 10. 판 구조론
Lecture 11. 고지자기학
Lecture 12. 플룸 구조론
Lecture 13. 변동대와 마그마 생성
Lecture 14. 퇴적 구조와 퇴적 환경
Lecture 15. 절대 연령
III. Astronomy
Lecture 16. 별의 물리량
Lecture 17. H-R도
Lecture 18. 항성의 진화
Lecture 19. 항성 내부구조와 에너지원
Lecture 20. 외계 행성계 탐사
Lecture 21. 외계 생명체 탐사
Lecture 22. 은하 충돌과 특이 은하
Lecture 23. 우주론
Lecture 24. 암흑 물질과 암흑 에너지
저자/역자 소개
폴라리스팀
기획 및 집필
최재원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천문학부 천문학전공
집필
손현승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여준환 대구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지구과학교육전공
김준형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의학과
박성제 고려대학교 이과대학 지구환경과학과 이학사
집필과 검토에 도움을 주신 분들
강지훈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 물리천문학부 천문학전공
김남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예과
송정현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송제현 서울대학교 첨단융합학부
위다연 경희대학교 약학대학 약학과
이용주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